HOME > 나샘 주치의가 알려주는 강아지 건강상식•식이요법

나샘 주치의가 알려주는 강아지 건강상식•식이요법

뭘먹이지 2.자연식 사료 (생식·화식·동결건조식) vs. 기존 사료 (키블·펠렛·캔) - 강아지·반려견 사료 / 식단 비교 분…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나샘 작성일18-06-29 11:10 조회74회 댓글0건

본문

acd57d09f6f687a72c0a657a7d9150e6_1530238

 

 

자연식 사료 vs. 기존 사료

​(생식·화식·동결건조식)          (kibble=키블·pellet=펠렛·캔)

-강아지·반려견 사료 / 식단 비교 분석

 

 

안녕하세요, 나샘 주치의 입니다. 

 

우리 꼬리 달린 친구들의 보호자가 자연식을 시작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계기는 


1. 아이가 고령/질병/까다로운 입맛 등의 이유로, 원래 먹던 사료를 잘 먹지 않는다.

2-1. 아이가 최근 질병을 진단 받았거나, 나이가 많이 들어서, 식사에 조금 더 신경을 썼으면 한다. 

2-2. 신부전이나 췌장염을 진단 받고 처방식(건사료/캔)을 급여하고 있는데, 검사 수치는 좋아짐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잘 먹지 않고, 컨디션은 썩 좋아지지 않는다 or 컨디션은 오히려 먹이기 전보다 저조하다.

3. (어릴 때부터) 보다 영양가 높고, 아이가 건강할 수 있는 식사를 주고 싶다.

이런 이유가 주를 이루며, 제 경험상으로는 1→3의 순서대로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올바르고 현명하게 급여한다면 자연식은 우리 아이들에게 최고의 선택입니다. 

신장이나 간, 심장과 같은 주요 장기의 말기 질환, 또 급성 췌장염과 같이 단기적으로 철저한 식이요법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처방식보다는 잘 선택한/잘 조리된 자연식이 아이 건강에 훨씬 좋습니다. 


자연식과 기존 사료, 어떤 특징이 있는지 비교해볼까요?


* 강아지 사료의 종류 및 기본적인 분류는 서론 2. 강아지 사료에 관한 고정관념 깨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선도

자연식   신선한 식품이 그렇지 않은 식품에 비해 건강에 이롭다는 것은, 너무나도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자연식 사료는 일반적으로 신선한 원재료를 사용하고, 유통기한이 짧으므로 보다 신선한 상태에서 섭취를 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영양소는 급격히 파괴되므로, 신선도는 음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직접 조리한 자연식은 더더욱 신선함은 말 할 것도 없습니다.


연관성 있는 대표적 현상: 부드럽고 윤기나는 털

기존 사료   신선하지 않은 원재료를 사용하여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다,  완제품으로 제조가 된 후에도 유통·판매·보관 등으로 인해 아이가 섭취할 때가 되면 더욱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긴 유통기한으로 인해, 제조일자로부터 시간이 지날수록 그 정도는 점점 심해집니다. 

 

연관성 있는 대표적 현상: 푸석푸석하고 잘 빠지는 털

 

|가공식품?

*식품의약품안전처 발행 식품공전을 참고로 하면, 가공식품은 식품 첨가물 첨가/원형을 알아볼 수 없음/(가공으로 인해)현격한 성분변화가 유발됨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이 중 하나라도 해당이 되면, 가공식품으로 분류됩니다. 

자연식   자연식 사료는 가공되지 않은 것이 많습니다. 어떤 원재료로 만들어져 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으며, 단순 가열이나 건조 외 더 심한 성분 변화를 일으킬 만한 처리는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집에서 직접 만든 자연식도 마찬가지입니다. 가공과정을 여러 번 거칠수록, 일반적으로 영양가는 낮아지며, 첨가물은 장기에 부담을 주고, 심지어 독성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연관성 있는 대표적 현상: 알러지/불내성으로 인한 눈물 과다, 설사/변비 개선

기존 사료   가공을 여러 차례 걸칩니다. 펠렛의 경우, 원재료에서 우리가 아는 건사료의 형태가 될 때까지, 4회에 이르는 고온·고압처리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영양소 파괴가 일어나는 것은 물론이며, 이 과정에서 원재료 본연의 맛이 소실되므로, 기호성을 위해 지방과 당을 첨가하게 됩니다. 


연관성 있는 대표적 현상: 알러지/불내성 악화로 인한 눈물 과다·설사/변비비만 (지방과 당 때문)


|흡수율·이용률
*단백질, 비타민 등의 함량 자체도 중요하지만, 흡수율과 이용률도 꼭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아무리 많이 들어 있어도, 몸에서 흡수하지 못하거나 사용하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을 뿐더러, 배설을 담당하는 간과 신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
자연식   완전단백질인 동물성 단백질이 주 원료이거나, 최소한 기존 사료에 비해 그 함량이 높아, 흡수와 이용이 원활하게 됩니다. 또한, 위장관 운동에 부담을 주는 필러(아이들이 소화하지 못하는 섬유질)이 적게 들어 있어, 장 기능에 부담이 적으므로, 이것 역시 흡수율을 높이고, 수분 흡수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무기질 역시 식품에서 유래된 것이므로, 생체이용율이 높습니다. 

연관성 있는 대표적 현상: 작고 단단하고 냄새가 적은 변, 빠른 소화
기존 사료   총 단백질 함량 자체도 보통 낮을 뿐더러, 높더라도 결국 흡수와 이용이 원활하지 않은 형태이므로 실제로 아이 몸에서 쓸 수 있는 양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필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소화기 기능을 저해하여, 흡수량 역시 적어집니다. 신선하지 않은 원재료 사용, 그리고 가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영양소 파괴를 보상하기 위해 합성 비타민을 첨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식품에서 온 천연비타민에 비해 생체이용률이 낮습니다.

연관성 있는 대표적 현상: 많은 양의 악취가 나는 변, 더부룩함

|체중 조절
자연식   일반적으로 단백질 함량이 높고, 적당량의 지방이 들어 있으며, 적은 양의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어, 특별히 다른 관리를 하지 않아도 적정체중이 유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관성 있는 대표적 현상: 적정 체중 유지, 슬개골 탈구 등 관절 질환이 늦게 발생·천천히 진행
기존 사료   단백질 함량은 낮고, 지방 함량이 많으며, 다량의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방식이 아닌, 일반적인 성견용 사료를 대변하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적정량을 주었을 때, 생각보다 열량이 많습니다. 탄수화물 비중이 높기 때문에, 비만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연관성 있는 대표적 현상: 비만골관절 질환이 빨리 발생·급격 진행

|영양 균형 
자연식   잘 선택을 할 경우, 자연식 사료는 영양 균형 면에서도 기존 사료 대비 우수합니다. 다만, 가장 대중적인 건조된 사료에 비해, 신생 업체가 많고, 그로 인해 조금 더 면밀한 확인이 필요하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성분분석표를 직접 확인할 것을 강력하게 추천드리며, 제조 업체의 신뢰도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이가 다니는 동물병원의 수의사 선생님께 아이에게 사료가 적합한지를 문의드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상식 및 생활의 지혜를 발휘하여 면밀한 평가를 한다면, 수많은 장점이 있는 자연식을 문제 없이 급여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직접 조리할 경우에는, 이 부분을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일부 인터넷 사이트나, 자연식 책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자연식 레시피'는 한 끼나 두 끼, 주 1-2회를 주는데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만, 동일한 레시피로 만든 식사를  매일 한 달, 두 달 이상 급여할 경우, 특정 영양소 결핍으로 인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기존 사료   'AAFCO (미국사료협회) 기준에 부합'한다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AAFCO 가이드라인에 따른 영양 성분은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한'것이라기보다는, '생존을 위한 최소의 영양성분'에 가깝기 때문에, 영양 면에서는 잘 선택한 자연식 사료보다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 영양 밸런스와 관련된 구체적인 설명은 뭘먹이지 1. 균형잡힌 식사? 우수한 식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의성·가격
자연식   재료 선정 및 원재료 손질에서부터 조리 및 보관까지 해야 하는 직접 만드는 자연식에 비하면, 제품으로 판매되는 자연식은 간편하기는 합니다만, 냉동·냉장 보관을 해야 한다는 점, 자율급식이 어렵다는 점 등,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가격은 비쌉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원재료의 품질과, 그리고 제조 및 보관 과정의 위생의 정도와 비례합니다. 또한, 기존 사료에 비해 불편합니다. 
기존 사료   당상히 간편합니다. 보관 기간이 길고, 실온에서 하루 정도는 안전상의 문제가 적으므로 자율급식도 가능합니다. 가격도 자연식에 비하면 상당히 저렴합니다. 하지만, 사람이 먹고 남은 식재료,  단백질이기는 하나 몸에서 이용이 어려운 털, 부리와 같은 단백질을 비롯하여 부패된 육류까지, 이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원재료는 다양합니다. 


올바르고 현명하게 자연식을 급여하기 위해서는 많은 고민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보호자가 혼자의 힘으로 간단하게 이것을 이루어내기에는

강아지 영양과 관련된 정보는 너무나도 적고,

이 중에서 실제로 명확한 근거가 있는 믿을 수 있는 정보는 더더욱 적기 때문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얻었다 할지라도, 우리 아이에게 이것이 맞는 것인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는

우리 아이를 직접 진찰하고, 지켜봐 온 담당 선생님의  소견을 한 번 더 여쭙는 것이 현명합니다. 


또한, 보호자의 경제적 상황이나 생활 패턴 등, 현실적인 측면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식사라는 것이 한 두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일, 평생에 걸쳐 이루어져야 하는 장기 프로젝트이기 때문입니다. 

아이와 보호자가 모두 원활하게 생활할 수 있는 방법이어야, 오래오래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만 먹이면, 만수무강!' 이라고 말 할 수 있는 정답과 같은 식이요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보호자의 관심과 사랑, 그리고 노력,

나샘 주치의가 제공하는 글과 상담을 통한 근거 있는 정보, 

아이를 담당하는 수의사 선생님의 판단-


이렇게 힘을 합친다면, 우리 아이에게 있어서 정답에 가장 가까운 식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아이들이 자신에게, 또 보호자에게 맞는 식사를 통해, 더욱 행복한 강아지가 되기를!

 

 

참고 문헌

 

1.    가공식품 해당여부 판단 매뉴얼, pp2-7. 식품의약품안전처, 2016.

2.    축산물 위생관리법  2식품의 기준  규격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2018-18 (2018).

3.   Hendriks WH, Bakker EJ, Bosch G. Protein and amino acid bioavailability estimates for canine foods. J Anim Sci. 2015 Oct;93(10):4788-95.

4.   Kies C. Bioavailability: a factor in protein quality. J. Agric. Food Chem.198129 (3), pp 435–440.

5.   Papadopoulos MC. Effect of processing on high-protein feedstuffs: a review. Biol. Wastes., 1989, 29:123–13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USTOMER

1599-9294
월 ~ 금
AM 10:00 ~ PM 06:00
점심시간
PM 12:00 ~ PM 01:00
토/일/공휴일휴무
나샘카카오플러스친구추가